국가에너지산업 선도!

에너지·전기공학과

전공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CCE131 에너지·전기공학기초1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Fundamantals1

원자력, 에너지 및 전기 시스템 학습에 필요한 수학, 공학적 기본 지식과 공학도로서의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CCE132 에너지·전기공학기초2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Fundamantals2

원자력 및 에너지, 전기공학 전공에 필요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적인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MSC009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이론의 산업적용 및 실험결과의 이론적인 타당성을 수학적인 관점에서 해결하는 과목으로, 미분라플라스변환, 벡터와 벡터공간, 행렬과 선형연립방정식 등을 학습한다.

CCE201-01 전기전자공학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재생에너지의 전기발생장치, 전력설비 및 원자력발전소 등에 사용되는 전기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이론인 전기회로의 직류, 교류, 임피던스 지식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적인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CCE202-02 공학프로그래밍

Engineering Programming

전공전문 과정에서 배우는 물리적 현상 및 공학적 문제를 전산기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수치적으로 해석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MATLAB 등), 프로그래밍 기초, 수치해석 기초를 습득한다.

CCE231 시스템열역학

Thermodynamics of Systems

에너시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을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서 열역학계, 검사체적과 단위, 물질의 상태량, 일과 열, 상태방정식, 기체운동론,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가역 및 비가역 반응, 열역학 싸이클로서 카르노 싸이클, 랜킨 싸이클 및 브레이튼 싸이클과 과열, 재열 및 재생에 의한 열효율 증대 및 발전의 원리를 공부한다. 응용 측면에서 열전달과 열교환의 기초이론도 학습하여 추후 원자력 및 재생에너지 공학의 에너지 전달과 저장을 학습하는데 바탕을 쌓도록 한다.

CCE233 재료응용역학

Applied Mechanics of Materials

원자력 및 에너지 시스템에 사용되는 금속재료 및 구조용 소재에 대한 기본적인 역학이론과 인장특성, 피로특성, 크리프 및 파괴기구 등 재료의 기계적 특성 평가 방법 및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CCE234 에너지·전기공학전공진로탐색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Career Search

원자력 및 에너지 분야별 진로 및 취업방향을 학습하고 개인별 진로방향을 스스로 파악하여 개발한다. 분야별 필요 능력에 따른 실천 방법과 방법론에 대한 세부 계획을 작성하고 토의함으로써 목표의식 배양과 함께 개인별 최적 진로개발을 수행한다.

CCE235 화학공학개론

Introduction to Chemical Engineering

원자력발전이나 다양한 에너지 산업 현장에서 화학공학적 지식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은 향후 에너지 공학의 세부 전공의 원활한 이해를 위해 화학공학의 주요 기본 개념들을 살펴본다. 물질 수지 및 반응 공학 개념 등 개념들을 이해한다.

CCE236 원자력공학개론

Introduction to Nuclear Engineering

원자핵의 구조, 핵반응, 방사선의 특성, 방사선과 물질의 상호작용, 원자로 노형 및 핵연료 주기 등 원자력의 발생원리 및 응용방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CCE240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기 및 자기현상에 관한 이론과 원리의 이해를 명확히 하고, 이들의 전기전자분야로의 응용이 가능하도록 학습하며, Vector 및 scalar, 정전계, 유전체의 정전용량, 정자계, 자성체와 인덕턴스, 등의 기본 개념 및 응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CCE241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회로 소자에 대한 전기적 특성과 회로 해석법을 이해함으로써 각종 전기회로 해석 및 설계 기초 능력을 키운다. 전기공학의 기초, 직류 및 교류회로 해석법, 전기회로 과도응답 및 주파수특성, 자기회로 특성 및 에너지 변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EES302 원자로동역학및제어

Nuclear Reactor Duynamics and Control

원자력공학 개론을 통해 배운 핵반응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핵분열인자, 중성자 증배, 탄성 및 비탄성 충돌, 중성자 감속, 일군/이군 확산이론, 궤환효과에 대해 개념 이해에 더 중점을 두고 깊이 있는 이론을 제공하고 나아가 핵반응의 시간적인 변화를 모사하는 점근사 동역학 이론과 원자로와 핵연료 온도 및 열수력학적 변수의 궤환효과에 의한 원자로 출력변화와 출력제어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중성자 수송론의 기초적인 내용도 학습한다. 또한, 점근사 동역학과 궤환효과를 모사하는 기초적인 시뮬레이션 전산코드를 통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EES303 재료과학개론

Introduction to Materials Science

원자력 및 에너지 시스템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원자 및 결정구조, 결함, 확산 등의 기본 원리와 전위, 기계적특성, 강화기구, 손상, 상태도 및 열처리에 대한 기구를 학습하여 재료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EES316 보건물리

Radiation Health Physics

방사선의 발생원 및 특징, 방사선과 물질의 상호작용, 방사선 장해와 방어, 방사선 취급 및 안전관리기술, 국내외 방사선안전관리 기준 등을 살펴본다.

EES305 플랜트설계

Plant Design

원자력, 화력 발전소 등 대형 에너지 발전 시설의 설계, 운영을 위해서 플랜트 공학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신규 공장 건설을 위한 경제성 평가 및 기존 시설의 확장에 관련된 사항들에 학습하며, 이와 연관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으로 하여 실무 적응 능력 또한 배양한다.

EES306 신소재공학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금속재료 및 신소재, 신 합금의 설계와 신 가공 기술을 공부하여, 에너지시스템의 신소재 관련 재료의 개발, 공정설계, 제작 및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EES307 제어계측실험

Experiment on Instrument and Control

에너지시스템 제어를 위한, 동적 모델링, 기본제어, 시스템 응답 및 오차해석, 근궤적법 등을 통하여, 시스템 구성이나 파라메타의 설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온도·압력, 소리·빛 등 여러 종류의 물리량을 검지·검출하는 에너지 계측 시스템을 학습하며 세부적으로 계측기의 구성, 검지기능, 변환방법 등도 습득한다.

EES309 원자력시스템공학

Nuclear Systems Engineering

원자력발전소의 핵증기 공급계통 및 원자로 보조계통의 기기 구성요소들, 즉, 원자로, 노심, 증기발생기, 가압기, 원자로냉각재펌프를 비롯하여 급수계통, 증기계통, 계측제어계통 및 안전계통 설계, 운전 및 분석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EES310 에너지·전기공학현장실습(겨울)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Industry Internship(Winter semester)

3학년 2학기 겨울 학기중 현장실습(인턴십)을 통해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원자력 및 에너지공학 분야의 현장 적응능력과 실무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EES311 에너지유체역학

Energy Fluid Mechanics

유체와 물체 상호간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를 일반역학의 원리를 이용한 풀이방법 습득을 위하여 유체정역학, 유체운동학, 운동량방정식, 점성유동, 차원해석 등의 유체거동 현상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여, 산업현장 적용이 가능한 에너지시스템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EES313 전기기기

Electrical Equipment

산업에 널리 쓰이는 각종 전기기기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배운다. 먼저 직류기기의 원리 및 제어, 자기회로의 원리, 특수직류기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기, 동기기, 유도전동기 등의 운전 및 손실과 효율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EES315 열전달및변환

Heat Transfer and Transport

에너지 시스템의 열설계를 위한 기초 학문으로서 열(에너지)의 전달 및 수송의 기본개념 즉, 열의 전도, 다원적 정상상태 전도, 비정상 상태 전도, 강제 및 자연 대류 열전달, 열교환기 설계 및 효율 해석, 복사 열전달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응용한 열에너지 수송과 변환의 효율을 증대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소개 한다.

EES401 연소공학

Combustion Engineering

에너지 시스템 및 내연 연소기관 (디젤,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연소현상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관의 작동 및 설계와 관련된 실무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EES404 에너지재료실습

Energy Materials Practice

에너지 설비의 재료 선정, 안전과 수명을 진단하고 연장하는데 부식, 방사선 영향을 포함한 재료/구조의 설계 및 운영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에너지 설비에 사용되는 재료 및 구조물의 특성과 설계 기초이론을 배워 졸업후 동 분야와 관련된 산업체 진출시 업무 적응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EES423 방사선기기학

Radiation Equipment & Instrument

방사선 발생장치 및 최첨단 미세 도구로서 현대 산업과 의학 및 과학에 필수적인 방사선 발생기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온입자의 구성과 분리를 위한 현대 물리를 습득하며 이온입자 가속에 필요한 전자기학, 고주파 발생 및 전달 등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가속된 이온 입자를 이용하여 생성되는 물질의 변환, 재료 특성 변환, 의학적 이용 등 방사선 기기 활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EES422 원자력관계법령

Nuclear Standards and Regulations

원자력 설비 및 방사선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적용되는 핵심적인 국내외 각종 설계기준, 코드 체계 및 안전관련 규정에 대한 개념과 지식을 습득한다.

EES409 에너지·전기공학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Energy & Electrical Capstone Design

본 강의는 창의적 공학설계(engineering design)에 대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원자력 및 에너지 과련 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수요자의 실질적 문제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파악하는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탐색하여 최적의 대안을 실제로 찾아내는 방법을 배운다.

EES410 에너지·전기공학창업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Entrepreneurship

이 과목에서는 원자력 에너지 시스템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 활동(실험실습, 현장 방문, 전문가 특강 청취 등)을 통해 향후 졸업 후 실제 기업 경제 활동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분야에 대한 준비를 하고 이를 통한 개인별 사회적 자아 실천에 기여한다.

EES412 에너지·전기공학현장실습(여름)

Energy & Electrical Engineering Industry Internship(Summer semester)

4학년 1학기 여름 학기중 현장실습(인턴십)을 통해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원자력 및 에너지공학 분야의 현장 적응능력과 실무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EES413 전기응용설계 및 기술기준

Technical Standards for Electrical Application & Installations Design

전기의 합리적인 이용을 위하여 설치하는 조명, 전열, 전동력 및 전기철도 등 전기응용의 이론과 실제, 전기설비와 재료의 선정, 시공을 위한 설계 기초, 실무와 기술 기준과 규정 등을 학습한다.

EES415,416 연구세미나1,2

Research seminar1,2

에너지·전기공학과의 전공과 연계된 분야의 연구 활동을 통해 학문의 흥미유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마련하고, 학생 참여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개발된 교과이다.

EES417 에너지·전기공학취창업세미나

Energy & Electrical Job Search Seminar

본 과목에서는 에너지·전기공학과의 일련의 전공 과목을 이수하면서 배양된 전문 지식을 실제로 활용 하여 향후 기업에 취업하여 학생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 학생 개별 취업 진로 분야 선정, 취업 현실 이해, 목표 진로 분야의 직무 분석 등을 통해 개인별 포트폴리오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EES420 첨단핵동력시스템

Future Nuclear Power Systems

모바일 원자력 발전력시스템, 추진선 및 미래형 중소형 원자로 및 핵배터리 등 마이크로 발전, 원자력 수소에너지 발생 및 변환 등 차세대 동력 시스템의 개념, 기초설계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제공한다.

EES421 스마트디지털재생에너지공학

Smart Digital Renewable Energy Engineering

지구 온난화, 기후변화로 인한 재생 에너지 도입에 대한 필요성에 따라 태양광, 태양열, 풍력, 바이오에너지,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원들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들 에너지를 이용한 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 고찰해 본다.